글에 앞서 [픽셀 건 마스터]는 현재(2023.10.03) 텀블벅에서 공개예정 중입니다!
알림설정 한번씩만 부탁드려요~!
https://link.tumblbug.com/0fMyBsEDADb
눈떠보니 내가 마물?! 슈팅 로그라이크 [픽셀건마스터]
나만의 총기를 조합하여, 몰아치는 적들을 물리치고 던전의 비밀을 파헤치자! [픽셀건마스터]
www.tumblbug.com
시작은 단순한 아이디어에 불과했다.
우리 2달만에 만들어서 출시까지 해볼까요?
놀랍게도 현재 1년의 여정지나고 있는 픽셀 건 마스터의 시작은 2달짜리 고전아케이드 게임이었다.
스타듀밸리에 있는 미니게임을 모티브로 하여 1~2달러 짜리 고전아케이드 게임을 만드는 게 목표였다.
![](http://t1.daumcdn.net/tistory_admin/static/images/no-image-v1.png)
대부분의 그래픽 리소스도 에셋스토어에서 구매하여,
주인공과 보스 애니메이션만 직접 제작한 초간단 게임이 그 시작이었다.
게임의 룰은 간단하다
1. 사방의 입구에서 적이 나온다
2. WASD로 움직이고, 방향키로 총으로 적을 쏴서 죽인다
3. 가끔 적이 유용한 아이템을 떨군다
4. 코인을 모아서 언제든 능력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5. 맵에 보물상자가 생성되고 부수면 아이템과 코인을 준다
6. 총 12 스테이지, 3개 테마로 3마리의 보스가 있다
이런 단순하고 직관적인 기획으로
초기 모델의 기획부터 개발까지 QA를 포함하여 단 1.5개월이 걸렸다.
마음만 먹으면 정말로 Steam 출시까지 2달이면 가능한 수준이었다.
![](http://t1.daumcdn.net/tistory_admin/static/images/no-image-v1.png)
출시에 앞서 우리는 FQA를 해보기로 했다.
기왕 만든거 모든 게임개발 사이클을 돌려보자는 취지였다.
그렇게 주변 지인들에게 비공개 Steam 키를 뿌리기 시작했다.
이거... 생각보다 재밌는데?
반응은 예상외였다.
분명 보완점이 있었지만, 예상보다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다.
무엇보다 게임이라고는 거리가 멀던 50대까지 즐길 수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픽셀 건 마스터를 조금 더 고도화 하기로 마음먹는다.
![](http://t1.daumcdn.net/tistory_admin/static/images/no-image-v1.png)
뱀서라이크 + 로그라이트 + 덱 빌딩?
우리가 지향하는 점을 다시 재정비하였다.
이젠 단순히 빨리 만들기가 아니다.
차별점, 재미, 확장성, IP, 마케팅 등 고려할 점이 많아졌다.
당시(2022년 9월)에는 뱀서라이크가 한창 인기를 끌고 있었고,
우리의 게임과 느낌이 비슷했다.
"총" 이라는 아이디어를 살려서 로그라이트도 접목하였다.
랜덤요소 속에서 반복되는 선택과 약간의 피지컬 게임 스타일은 확실한 재미를 주니까.
문제는 너무 흔했다.
![](https://blog.kakaocdn.net/dn/vRn96/btsv8VabBLy/cWEHAbObnGpIekCRuSIV40/img.png)
아이작의 Greedier 모드에서 한발 더 나간 모습이었다.
Enter the Gungeon에서 몬스터가 랜덤으로 나오는 수준이었다.
그렇다고 아무 아이디어나 가져다 붙히기에는 우리는 고작 4명이었고,
그마저도 픽셀 건 마스터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인원은 적었다.
너무 공수가 많이 들지 않으면서, 확실한 차별점이 필요했다.
그러다 머리를 식히려 다같이 보더랜드3를 하면서 홍보문구가 눈에 띄었다.
1억개 이상의 총기 조합을 보더랜드에서 즐기세요!
보더랜드의 건빌딩 시스템을 우리 게임에 대입해보니,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적은 파츠로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다
2. 적은 리소스로 시각적 재미를 극대화한다
3. 파츠 개수가 제한되어 파워 인플레이션을 방지한다
게다가 건빌딩 장르는 FPS 게임에서는 자주 쓰였어도
로그라이크에서는 쓰인 적이 거의 없다.
![](https://blog.kakaocdn.net/dn/EUPCB/btswgWy759j/k7nh5D3YTBdO22eVqGEgUk/img.jpg)
그렇게 우리는 뱀서라이크+로그라이트+건 빌딩 이라는
당시에 흔치 않았던 조합을 도전하게 된다.
그렇게 우리는 기획부터 다시 시작하게 된다.
다만, 이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 게임은 재미있다는 확신과 함께 나아간다.
'게임이야기 > 픽셀건마스터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게임의 세계관 설정하기 (2) | 2023.10.10 |
---|